1.노예 12년 소개
1.1 책의 제목과 저자 소개
『노예 12년』(Twelve Years a Slave)은 미국의 흑인 솔로몬 노섭(Solomon Northup)이 1853년에 출판한 자서전입니다. 솔로몬 노섭은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자유로운 삶을 살던 중, 위장하여 일하러 갔던 곳에서 납치되어 노예로 팔려버렸습니다. 이후 12년간의 몸노예 생
1. 서론
『시네마』에서 들뢰즈의 이미지론은 세계와 대상의 관계에서 생성의 근거가 되는 시간의 문제를 사유하도록 한다. 운동-이미지가 인간의 지각을 포괄하면서도 재구성된 세계의 한계를 지적한다면 시간-이미지가 표현하는 잠재성은 세계를 열린 전체로서 지각하며 사유의 외부를 탐색한다.
서론
과거의 경험에서 파생된 기억 중 현재 사회적 관심과 요구, 열망, 당면 과제 등이 반영된 ‘사회적 틀’에 의해 선택되고 강조된 기억이 다양한 ‘문화적 매개체’들을 통해 제도화되고 조직화 될 때 사회적 의미와 영향력을 지니는 기억이 된다. 1945년 해방 이후 조선반도에는 일제강점기의 경
“구운몽”은 주인공 성진의 꿈속 경험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성진은 꿈의 세계에서 양소유라는 인물로 환생해서 온갖 영화를 누리며 살게 된다. 그러나 결국 그러한 삶의 과정이 모두 허무한 꿈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꿈에서 깨어나 다시 불도에 온 힘을 쏟는다.
이처럼 “구운몽”은 ‘꿈
Ⅰ. 서론
전통문화는 한 사회의 가치관, 역사적·사회적 특성, 그리고 정체성 등을 제공하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나아가 전통문화는 한 민족의 삶의 양식으로서 개인과 집단의 행동 유형의 근거를 형성하며 그 사회에서의 규범과 규칙 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 간의 합의된 가치를 통해 학습되고 누적
기억이 구술을 통해 역사적 자료로서 지위를 부여받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김귀옥, 2000)
2장. 구술사의 연구동향
1)한국의 구술사 연구동향
한국 역사학과 인류학에서 구술사에 대한 관심이 시작된 것은 1980년대 말이다. 80년대 초 ‘뿌리깊은 나무’는 종래의 역사학에서 배제됐던 민중들의
현재적 의의에 더 많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광주민중항쟁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총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것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 해야 한다. 항쟁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그 배경에 대한 설명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컨대 최근의 민족민주운동의 주요한 흐름의 하나인 민족해
Ⅰ. 개요
최인훈은 50년대의 허무주의적 문명 비판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이데올로기 문제를 본격적으로 끌어 들였다는 문학사적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그의 문학사적 새로움은 소재나 이념의 확대에만 그치는 것은 아니다. 그의 진정한 새로움은 새로운 형식의 글쓰기 실험을 통해 소설의 현실에
3. 하나님의 심판 홍수와 바벨탑
성경에는 "하나님의 진노"라는 관용구가 반복해서 나온다. 이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에게 자신을 알리시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진노를 표현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9개나 된다. 구약은 심판에 관한 책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
Ⅰ. 서론
예수의 탄생을 기점으로 또 다른 종교의 흐름으로 진행된다. 제사 중심으로 진행 되었던 것이 그동안의 종교행위였다면, 예수의 십자가 사건을 통한 지성소가 찢어짐으로 인하여 이제 더 이상 유일하게 제사장을 통한 속죄만이 아닌 각자가 죄를 회개함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